1). 쉐도잉이 뭐지?
쉐도잉이란 shadow에 -ing를 붙여 shadowing이라고 합니다. 쉐도우(shadow)는 그림자라는 뜻인데요. 말 그대로 그림자처럼 원어민의 언어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억양과 강세, 발음, 속도까지 그대로 따라 하며 말하며 언어를 익히는 것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원어민의 모든 것을 그대로 따라 하며 몸으로 체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언어에 있어서 말하는 것의 중요성은 백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 어떤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말하기가 중요하다고 말하죠. 특히, 쉐도잉은 미드 쉐도잉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미드 쉐도잉을 치면 여러 후기가 나오는데요.
대표적으론 방탄소년단(BTS)의 RM이 미드 '프렌즈'를 쉐도잉하며 영어를 배운 것이 유명합니다. RM의 영어 실력은 누구다 다 인정합니다. RM의 UN 연설은 정말 유명하죠. 저도 몇 번이나 볼 정도로 멋졌답니다.
2). 쉐도잉을 왜 할까?
쉐도잉의 가장 큰 장점을 지루할 수 있는 공부를 즐겁게 만들어 준다는 점입니다. 영어 문법을 생각했을 때 어떤 감정이 드시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너무 답답하고 하기 싫은 생각이 먼저 듭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려서부터 영어를 배우고, 시험을 보기 때문에 대다수가 같은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미드는 재미있죠? 그리고 요즘은 미드를 찾아 보는게 너무나 간편한 환경이 갖춰져 있습니다. 그래서 미드를 따라 하면서 언어를 배울 수 있다면 정말로 좋은 상황인 거죠. 재미있는 영상을 보면서 언어를 배운다는 것. 얼마나 멋진 일일까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쉐도잉에 도전합니다.
3). 쉐도잉의 단점은 뭐가 있을까?
쉐도잉의 경우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지만, 큰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공부를 하는 게 아니라, 마냥 미드만 시청하게 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죠. 공부를 재미있게 하고 싶어 시작했던 만큼 미드를 재미있게 볼 가능성이 많을 텐데요. 쉐도잉을 잊어버린 체 미드만 보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것 외 또 다른 단점도 있습니다. 보는 미드에 따라서 정확하지 않은 발음을 구사하는 배우가 있다면, 나의 발음 역시 정확해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미드 쉐도잉 자체가 난이도가 꽤 있는 편입니다. 듣고, 뜻을 이해하고, 말하는 과정 자체가 상당한 인풋(Input)이 있어야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이게 우리가 말하는 걸 어려워하는 이유기도 하죠. 그렇다보니 미드 쉐도잉을 마냥 계속한다고 해서 크게 실력이 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따라하는 수준 많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쉐도잉을 하더라도 기초적은 공부는 함께 하고, 완벽한 이해를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실, 일반적인 공부에 비해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드 쉐도잉을 많이 추천하기도 하지만, 반대하기도 합니다.
정말로 기초도 없다면, 미드 쉐도잉보다는 기본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4). 쉐도잉 미드나 애니 추천
쉐도잉을 할 때 주의 점들을 설명 드렸는데요. 그만큼 쉐도잉을 할 때 볼 미드 역시 중요합니다. 아래는 수준별로 추천하는 미드 또는 애니들입니다. 한 번 참고해보세요.
초급의 경우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미드), 굿 플레이스(미드), 라따뚜이(애니), 토이스토리(애니) 등
중급의 경우 프렌즈(미드), 더 오피스(미드), 어바웃타임(영화) 등
상급의 경우 위기의 주부들(애니), 이프온리(영화) 등
5). 미드 쉐도잉 도전합니다!
이렇게 미드 쉐도잉에 대한 글을 쓴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제가 미드 쉐도잉에 도전하려고 하기 때문이죠. 새해가 오면 항상 하는 다짐 중에 하나였던 '영어'를 잘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직을 준비하는 과정에도 항상 걸리는 것이 영어기 때문이죠. 시험 점수가 목표였다면 미드를 시작하지 않았겠지만, 저는 '말' 그 자체를 하고 싶었기 때문에 큰 고민 끝에 미드 쉐도잉을 해보려고 합니다.
쉐도잉 후기를 차차 남길 예정이니 함께 정보를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도전! 과연 어떻게 될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