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SEO가 뭘까?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광고를 집행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제 회사 홈페이지를 갈아엎어 버리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디지털 광고를 집행할 때 중요한 요소가 몇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홈페이지의 SEO입니다. 그리고 디지털화가 빨리 지면서 중요해지고 있는 것도 SEO입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입말입니다. 한국말로 번역해보면 검색엔진 최적화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음, 이런 작업은 왜 필요할까요? 역으로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우리가 구글에서 검색하는 이유가 뭘까요? '구글링'이란 말은 왜 생겼을까요? 바로 구글이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잘 찾아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통 우리는 가장 먼저 노출된 것부터 확인합니다. 그리고 만족스런 정보를 얻게 되면 그 검색엔진을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그 부분에서 구글은 엄청난 정확도를 자랑합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검색량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또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도 많아지면서 디지털 세상에 정보는 끝 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어떤 기준으로 검색 결과를 노출할까요?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지만, 어떤 기준에 따라 노출 순위를 정하게 되겠죠. 그래서 마케터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1페이지에 띄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2. 크롤링
검색엔진은 수 많은 데이터를 일종의 로봇을 통해 가져 갑니다. 크롤링이라고 하는 이 작업은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이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일정한 기준에 맞춰 품질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사이트의 적합도, 품질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합니다. 즉,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를 우수하다고 인식하여 상단에 노출시켜주길 바라며 하는 작업인 것이죠.
물론, 우리가 이런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바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블랙햇(Black Hat)이라고도 불리는 검색엔진의 맹점을 이용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사이트를 상단에 노출 시키는 행동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SEO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정도가 있는 것이죠. 검색엔진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도록 HTML을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3. 마케팅과 SEO
그럼 마케팅에선 왜 SEO가 중요할까요? 우리 사이트가 잘 노출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광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케팅을 한다면 우리는 광고를 통해 우리 사이트나 우리의 제품을 노출시키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검색엔진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대표적으로 네이버/구글)
광고를 집행할 때 보면 예산도 중요하지만 랜딩페이지의 품질을 판단하여 종합적으로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단순히 예산을 많이 써낸다고 우리의 광고가 1순위로 노출되는 것이 아니죠. 랜딩페이지의 품질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 도 우리의 광고를 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무런 준비 없이 광고비를 쏟아 붙는다면....... 효율이 좋지 못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SEO,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